-
전략 수립 방법: 나이키 런 클럽 NRC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Daily 2022. 8. 24. 23:36
전략 수립 방법은 5가지 단계로 이뤄져 있다.
- Mission: 기업 혹은 제품 수준의 해결해 나갈 문제. 누구를 위해 그 문제를 해결하는지가 명확 정의됨.
- Vision: 미션에서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는 이상적인 해결책.
- Strategy: 비전을 달성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성공 가능성을 보장하는 방법.
- Roadmap: 대략적인 이정표와 일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단계로 새로운 데이터가 주어지면 자주 변경됨.
- Execution: 로드맵을 구성하는 일상적인 활동. 구축하고, 실행하고, 반복하고 개선하는 실무로 이뤄짐.
요약하자면 문제 정의 > 전략 > 계획 > 실행으로 진행된다.
프로덕트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좋은 전략이 필요하다. 좋은 전략은 우선 문제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잘' 진단해야 하며 거기에는 전략이나 해결책이 섞여서는 안 된다. 문제 정의만을 두고 보아야 시야를 넓게 가지고 더 좋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유모차가 없어 힘들게 아기를 업고 집까지 가야 하는 문제를 직면한 경우, 문제를 정의할 때에는 유모차 같은걸 어떻게 만들까?, 차가 필요하다 같은 해결책이 배제되어야 한다. 단순히 아기를 업지 않고 (힘들이지 않고) 집까지 가야 하는 문제 자체만 두고 봐야 하는 것이다. 문제를 어떻게 잘 정의하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pixabay 문제 정의 후 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접근 방법을 담은 추진 방침을 만들고 또 그 안에서 일관된 행동을 추진하며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오늘 분석 과제는 내가 평소에 관심 갖고 사용하는 제품의 when, where, why, how, what이다. 5W를 보며 해당 제품으로 무엇을 달성하고자 하였을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한다. 이 분석을 통해 제품의 비전 혹은 전략을 살펴볼 수 있지 않을까?
Nike Run Club
더 나은 러닝을 위한 가이드- When: 이 제품은 언제 사용하는가? 얼마나 사용하는가? (제품 사용의 빈도 및 시점)
- 운동 중 걷기나 달리기 할때 사용한다. 약 주 1~2회 정도 사용함.
- Where: 이 제품은 어디서 사용하는가? 어느 상황에서 사용하는가? (제품 사용의 배경)
- 야외에서 걷거나 달릴때는 잠시라도 꼭 사용함.
- Why: 왜 이 제품이 만들어졌는가 (제품의 존재 이유)
- 무료 어플인 만큼 나이키에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수단으로서, 캠페인과 고객 리텐션 및 이탈률 저하를 위해 만든 것이 아닐까 짐작함.
- How: 고객들은 어떤 목적과 이유로 인해서 비용을 지불해가며 제품을 사용합니다. 어떻게 해당 제품은 고객들이 사용하게 하는지?
- 많은 어플 중에 내 운동 기록을(시간을) 이 어플에 투자하는 이유는;
- 인터페이스가 예쁘고,
- 나이키라는 브랜드에서 오는 인지도와 힙함이 기분 좋음.
- 기능적으로는 사용하기 편하고 심플한 어플이며,
- 지도에 표시되고 기록되는 점이 굉장히 만족스러움.
- 또한 워치 앱도 잘 만들어져 있어 갤럭시나 애플 워치 이용자들이 사용하기 매우 편함. 친구들과 거리 경쟁하는 등 커뮤니티 기능도 매력적.
- 많은 어플 중에 내 운동 기록을(시간을) 이 어플에 투자하는 이유는;
- How: 기업은 해당 제품을 어떤 목적과 이유로 인해서 비용을 지불해가며 제품을 개발하고 유지합니다. 해당 제품을 기업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고객과 기업의 제품 활용 방법)
- 홍보성 이외에는 수입 구조를 찾기 어려움. 인스타나 sns에 운동 인증 스샷으로 꼭 올라오기 때문에 홍보 효과가 있다고 생각함. 꼭 운동하는 멋진 언니가 애플 기본 운동 어플 혹은 나이키 어플로 인증하며 나이키를 더 멋진 이미지로 만들어 줌.
- What: 그래서 무엇을 만들고 있는가? (제품 그 자체)
- 모바일과 워치 어플을 만들고 있음.
- 어플내에는
- 나이키 러닝화를 태그 해서 달리기 측정을 해주는 기능도 있어 직접적인 제품 마케팅도 됨.
- 커뮤니티 메뉴가 있어 지인을 끌어들이거나 커뮤니티 안에서 함께 달리는 느낌을 주기도 함.
- Goal: 해당 제품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
- 사용자 증가: 더 많은 사람들이 러닝/조깅을 즐기게 되는것. 러닝 앱 중에서는 러너들 사이에서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앱인 만큼 많은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 다양한 방법으로 러닝을 즐기고 러닝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음.
앞으로도 하드한 러너들 뿐만 아니라 초보자나 일반인들이 더 많이 다운로드하고 나이키 러닝 클럽 커뮤니티가 확장되길 바라지 않을까. 러닝 기록이 잘 쌓아주기도 해서 한 번 이 어플을 통해 러닝 기록을 쌓다 보면 애착이 생겨 이탈하기 어려워지며 나이키 브랜드에 대한 충성 고객 증가로 연결될 수 있음. - 부가적인 달성 목표:
- 나이키 러닝화 태그: 오프라인 상품을 어플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 구매 욕구가 자극됨. 미래에는 구매 페이지와 연결되지 않을까 추측해봄.
- 러닝 가이드/러닝 코치 사용: 맞춤형 러닝 플랜을 제공함. 이 부분이 미래에는 수입을 창출하는 플랜으로 확장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봄.
- 사용자 증가: 더 많은 사람들이 러닝/조깅을 즐기게 되는것. 러닝 앱 중에서는 러너들 사이에서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앱인 만큼 많은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 다양한 방법으로 러닝을 즐기고 러닝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음.
'Dail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튜브 홈화면을 쓰는 이유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0) 2022.08.30 퍼블리의 페르소나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0) 2022.08.29 달리기 어플 시장분석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0) 2022.08.25 PD Life Cycle of Notion (노션)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0) 2022.08.23 Product Manager란?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1) 2022.08.22